노파의문학공간

https://tank153.tistory.com/

노파의문학공간

테마

진(秦) 나라 목공(穆公)의 패업

노파 2011. 6. 2. 08:52

진(秦) 나라 목공(穆公)의 패업

장지원

 

 

때는 춘추전국시대로 올라간다.

목공(BC660~621)의 패업을 100여 년 후 경공*1은 공자에게 작은 진나라의 목공이 어떻게 완벽한 정치를 할 수 있었습니까? 하고 물었다.

목공은 가장 작은 나라로 편벽한 위치에 있었지만 다른 제후국을 정복하고 가장 강력한 국가를 이룩한 패왕이다.

 

목공의 진나라가 강력한 제국이 되었던 비결을 네 가지로 나열한다.

첫째 뜻이 크고 행동이 발랐다.

둘째 선진국으로부터 산업기술과 행정 기술을 도입해 미개발지 국토를 개발함.

셋째 경제력과 군사력을 함께 키워냄.

넷째 목공의 인재 술이야말로 패업을 이룬 근본 요인임.

죄인으로 감금 중이던 ‘백리해’*2를 등용시킨 이야기는 경공이 매우 기뻐했다. 고 기록하고 있다.

 

목공과의 일문일답이다.

목공 : 뛰어난 인물임을 안 목공은 초나라로부터 하인을 잡아 온다는 구실로 양피 5장과 바꾸어 진나라로 되러 온다. “지금 자네 나이가 몇인가?”

백리해 : “올해에 70이 되었습니다.”

목공 : 이 말을 들은 목공은 한탄하여 “애석하게도 나이가 너무 많은 것 같소”

백리해 : 그러자 백리해가 말을 하였다. “이 백리해로 하여금 날아가는 새를 쫓고 맹수를 잡게 하실 요량으로 부르셨다면 신은 이미 늙었다고 할 수 있겠지만 만약에 신에게 앉아서 나랏일을 보게 하실 요량으로 부르셨다면 아직 젊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옛날 태공 여상(呂尙)은 나이가 80이 되어 저수지에서 낚시하다가 주 문왕을 만나서 수레를 타고 주나라로 들어가 보상의 벼슬을 맡아 사직을 일으켰습니다.” “신이 금일 군주를 만난 것은 여상과 비교하면 10년이나 젊습니다.”

목공 : 백리의 말을 들은 목공은 자세를 바로잡는다. “우리나라를 융과 적과 회맹에도 참석하지 못하고 있으니 노인께서 과인에게 가르침을 주시겠습니까?”

백리해 : “군주께서 신을 패망한 나라의 포로로 보지 않고 늙어 쇠약한 신에게 마음을 여시어 하문하시니 신이 말씀을 아니 드릴 수 없습니다.”

“군주께서는 덕으로 백성을 대하시고 힘으로 적국을 징벌하여 변경 지역을 안정시킨 후에 산천의 험난한 지형에 의지하여 중원의 제후들과 대치하고 있다가 중원에서 난이 일어나기를 기다려 그 기회를 틈타 중원으로 나아가 덕과 위엄으로 다스린다면 반드시 패업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목공은 백리해와 사흘간을 이야기했으나 어떤 대답도 이치에 맞지 않은 것이 없었다고 하였으며 “내가 정백(井伯, 백리해)을 얻은 것은 제후(齋侯)가 관중(管仲)을 얻은 것과 같도다.”

목공은 백리해에게 상경이란 벼슬을 주고 나라의 모든 정치를 마기고 ‘초나라에서 숫양 가죽 다섯 장으로 사 왔다고 해서 ’오고 대부‘라고 불렀다.

목공의 심미안을 시로 표현하길

 

죄수를 빼내 와 재상으로 삼은 일은

진실로 세상에 드문 일인데

관중에 이어서 또다시 백리해가 있었음을 들었네.

진의 이름이 중원에 빛나기 시작한 것은

백리해에 의한 것이었지만

그의 몸값은 불과 숫양 가죽 다섯 장뿐이었네.

 

공자의 말에 경공이 기뻐했던 이유는 경공에게는 안영이란 뛰어난 재상이 있어 경공 역시 패업을 이룰 수 있었다는 간접적 표현이기도 하다.

목공과 경공은 탁월한 인재 술에 비교되는 인물이고 군주이다.

 

주 *1 경공: <논어 공야장편> 사람을 볼 줄 아는 안목을 가진 명군이라고 이름난 제나라의 제상.

해 *2 백리해 : 자기 몸을 확대해 가면서도 등용의 꿈을 불태워 노예의 신분과 천한 일에 몸을 던지는 전국시대의 뛰어난 정치가였음.

 

2011.6.1

 

'테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영의 용병술  (0) 2011.06.05
"분열보다 통합"   (0) 2011.06.04
공자의 왕도 정치  (0) 2011.06.01
품의와 항명  (0) 2011.06.01
충신이냐? 공신이냐!  (0) 2011.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