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에 위인전>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모세
장지원
하나님의 사람 모세가 죽기 전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축복함이 이러하니라
그가 일렀으되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오시고
세일 산에서 일어나시고
바란 산에서 비추시고
일만 성도¹ 가운데에 강림하셨고
그의 오른손에는
그들을 위해 번쩍이는 불이 있도다
여호와께서 백성을 사랑하시나니
모든 성도²가
그의 수중에 있으며
주의 발아래에 앉아서
주의 말씀을 받는도다
모세가 우리에게 율법을 명령하였으니 곧
야곱의 총회의 기업이로다
여수룬에 왕이 있었으니³ 곧
백성의 수령이 모이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함께 한 때에로다
르우벤은 죽지 아니하고 살기를 원하며
그 사람 수가 적지 아니하기를 원하나이다
유다에 대한 축복은 이러하니라 일렀으되
여호와여
유다의 음성을 들으시고
그의 백성에게로 인도하시오며
그의 손으로 자기를 위하여 싸우게 하시고
주께서 도우사
그가 그 대적을 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레위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주의 둠밈과 우림⁴이 주의 경건한 자에게 있도다
주께서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가에서 그와 다투셨도다
그는, 그의 부모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내가 그들을 보지 못하였다 하며
그의 형제들을 인정하지 아니하며
그의 자녀를 알지 아니한 것은
주의 말씀을 준행하고
주의 언약을 지킴으로 말미암음이로다
주의 법도를 야곱에게,
주의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하고
온전한 번제를 주의 제단 위에 드리리로다
여호와여
그의 재산을 풍족하게 하시고
그의 손의 일을 받으소서
그를 대적하여 일어나는 자와 미워하는 자의 허리를 꺾으사
다시 일어나지 못하게 하옵소서
베냐민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는
그 곁에 안전히 살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날이 마치도록 보호하시고
그를 자기 어깨 사이에 있게 하시리로다
요셉에 대하여는⁵ 일렀으되 원하건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에 저장한 물과
태양이 결실하게 하는 선물과
태음이 자라게 하는 선물과
옛 산의 좋은 산물과
영원한 작은 언덕의 선물과
땅의 선물⁶과 거기 충만한 것과
가시떨기나무 가운데에 계시던 이의 은혜로 말미암아 복이 요셉의 머리에,
그의 형제 중 구별한 자의 정수리에 임할지로다
그는 첫 수송아지 같이 위엄이 있으니
그 뿔이 들소의 뿔 같도다
이것으로 민족들을 받아 땅끝까지 이르리니 곧
에브라임의 자손은 만만이요
므낫세의 자손은 천천이리로다
스불론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스불론이여 너는 밖으로 나감을 기뻐하라
잇사갈이여 너는 장막에 있음을 즐거워하라
그들이 백성들을 불러 산에 이르게 하고⁷
거기에서 의로운 제사를 드릴 것이며
바다의 풍부한 것과
모래에 감추어진 보배를 흡수하리로다⁸
갓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갓을 광대하게 하시는 이에게 찬송을 부를지어다
갓이 암사자 같이 엎드리고 팔과 정수리를 찢는도다
그가 자기를 위하여 먼저 기업을 택하였으니 곧
입법자의 분깃으로 준비된 것이로다
그가 백성의 수령들과 함께 와서
여호와의 공의와
이스라엘과 세우신 법도를 행하도다
단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단은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사자의 새끼로다
납달리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은혜가 풍성하고
여호와의 복이 가득한 납달리여
너는 서쪽과 남쪽을 차지할지로다⁹
아셀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아셀은 아들들 중에 더 복을 받으며
그의 형제에게 기쁨이 되며
그의 발이 기름에 잠길지로다
네 문빗장은 철과 놋이 될 것이니
네가 사는 날을 따라서 능력이 있으리로다
여수룬이여 하나님 같은 이가 없도다
그가 너를 도우시려고
하늘을 타고 궁창에서 위엄을 나타내시는도다
영원하신 하나님이
네 처소가 되시니
그의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에 있도다
그가 네 앞에서 대적을 쫓으시며 멸하라 하시도다
이스라엘이 안전히 거하며
야곱의 샘은 곡식과 새 포도주의 땅에 홀로 있나니 곧
그의 하늘이 이슬을 내리는 곳에로다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오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노트> 구약 성서 신명기 33장 1-29절은 모세가 마지막으로 이스라엘을 향한 축복의 기도로 되어 있다. 이 기도문은 시의 형식으로, 여호와의 위엄에 대한 묘사와, 이스라엘 지파의 대한 축복을 예언하며 모든 축복의 근원과 그것을 주시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유일성을 찬양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일만 성도¹: 수많은 천사들을 가리킨다.
모든 성도²: 이스라엘 사람들을 가리킨다.
여수룬에 왕이 있었으니³: 이스라엘에 왕이 잇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으로 계셧다는 뜻이다. 이 때는 이스라엘에 왕을 세우기 이전이다.
둠밈과 우림⁴: 각각의 ‘온전함’과 ‘빛’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출28:30). 실제 사용도는 대제사장의 판결 흉패로 하나님의 뜻을 물을 때 사용되되었다(민27:21, 삼상28:6).
요셉에 대하여는⁵: 모세는 요셉을 들어 에브라임과 므낫세 두지파를 대신하는 것으로 늘 부르곤 하엿다. 그리고 시므온 지파에 언급하지 않는다. 그것은 이 지파가 동일성을 상실하였고, 사실 사라져야 할 지파였기 때문이다(창49:7). 시므온은 바아브올(민25:14)의 좌와 연루되어 많은 죄과를 쌓았기 때문에 방랑 기간에 그 지파의 수가 현저히 감소하였다.
땅의 선물⁶: 여호와의 축복 아래서 가나안 중부에 있는 요셉의 땅은 몹시 비옥하여 산물이 풍부하였다.
그들이 백성들을 불러 산에 이르게 하고⁷: 비록 르블론과 잇사갈의 당이 예루살렘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지라도 그 둘이 자기 지파 사람을 인도하여 성산으로 갈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모래에 감추어진 보배를 흡수하리로다⁸: 해산물을 가지고 다른 나라와 무역하게 될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너는 서쪽과 남쪽을 차지할지로다⁹: 소유하라는 의미로, 번역상 성경마다 지역 명칭은 조금씩 다르게 차이가 난다.
2024.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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