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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속에 위인전> 암몬과의 전쟁/장지원

노파 2025. 1. 15. 00:02

 

<성경 속에 위인전> 암몬과의 전쟁

장지원

 

 

입다가

암몬 자손의 왕에게

사자들을 보내 이르되

네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기에

내 땅을 치러 내게 왔느냐 하니

암몬 자손의 왕이

입다의 사자들에게 대답하되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올라올 때에

아르논에서부터 얍복과 요단까지

내 땅을 점령했기 때문이니

이제 그것을 평화롭게 돌려 달라 하니라

입다가

암몬 자손의 왕에게

다시 사자들을 보내

그에게 이르되

입다가 이같이 말하노라

이스라엘이 모압 땅과 암몬 자손의 땅을 점령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올라올 때에

광야로 행하여 홍해¹에 이르고

가데스에 이르러서는

이스라엘이 사자들을

에돔 왕에게 보내어 이르기를

청하건대 나를 네 땅 가운데로 지나게 하라 하였으나

에돔 왕이 이를 듣지 아니하였고 또

그와 같이 사람을

모압 왕에게도 보냈으나

그도 허락하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이 가데스에 머물렀더니

그 후에 광야를 지나 에돔 땅과 모압 땅을 돌아서 모압 땅의 해 뜨는 쪽으로 들어가 아르논 저쪽에 진 쳤고 아르논은 모압의 경계이므로 모압 지역 안에는 들어가지 아니하였으며

이스라엘이

헤스본 왕 곧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에게

사자들을 보내어 그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우리를 당신의 땅으로 지나

우리의 곳에 이르게 하라 하였으나

시혼이

이스라엘을 믿지 아니하여

그의 지역으로 지나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²

그의 모든 백성을 모아 야하스³에 진 치고

이스라엘을 치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시혼과 그의 모든 백성을

이스라엘의 손에 넘겨 주시매

이스라엘이 그들을 쳐서

그 땅 주민 아모리 족속의 온 땅을 점령하되

아르논에서부터 얍복까지와 광야에서부터 요단까지

아모리 족속의 온 지역을 점령하였느니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아모리 족속을

자기 백성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셨거늘

네가 그 땅을 얻고자 하는 것이 옳으냐

네 신 그모스가 네게 주어 차지하게 한 땅⁴을

네가 차지하지 아니하겠느냐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 앞에서 어떤 사람이든지 쫓아내시면

그것을 우리가 차지하리라

이제 네가

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보다 더 나은 것이 있느냐

그가 이스라엘과 더불어 다툰 일이 있었느냐

싸운 일이 있었느냐

이스라엘이

헤스본과 그 마을들과 아로엘과 그 마을들과 아르논 강 가에 있는 모든 성읍에 거주한 지 삼백 년이거늘

그 동안에 너희가 어찌하여 도로 찾지 아니하였느냐

내가 네게 죄를 짓지 아니하였거늘

네가 나를 쳐서 내게 악을 행하고자 하는도다

원하건대 심판하시는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자손과 암몬 자손 사이에 판결하시옵소서 하였으나

암몬 자손의 왕이

입다가 사람을 보내어 말한 것을 듣지 아니하였더라

 

<노트> 구약 성서 사사기 11장 12-28절은 입다가 암몬을 맞아 전쟁을 준비하는 전쟁의 절차를 밟고 이는 이야기이다.

입다는 암몬 족속과 싸우기 전에 사신을 보내어 암몬 왕에게 물러갈 것을 종용하였다. 그러나 암몬 왕은 길르앗이 자기들의 땅이라고 억지 주장을 한다. 이에, 입다는 그 땅이 이스라엘 것임을 세 가지 이유를 들어 설명한다. ① 이스라엘은 이 땅을 암몬 사람들이 아니라 아모리 왕 시혼에게서 차지하였다.(삿11:15-22). ② 여호와께서 이 땅을 이스라엘에게 주셨다. ③ 이스라엘은 오랫동안, 이 땅을 소유해 왔다.

홍해¹: 아카바 만을 가리킨다.

지나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²: 이스라엘은 전쟁을 원치 않았다. 그러나, 아모리 왕 시혼이 먼저 공격하였다.

야하스³: 정확한 위치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학자들은 헤스본에서 남쪽으로 약 11km가량 떨어진 곳에 있는 오늘날의 “얄룰”이나, “키르벧-엘타임”일 것으로 추측한다.

네 신 그모스가 네게 주어 차지하게 한 땅⁴: 입다가 그모스의 존재를 인정했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것은 조롱의 말이다.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위해 땅을 주신 것처럼, 암몬의 신인 그모스가 참신이라면 그렇게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뜻이다.

 

2025.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