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파의문학공간

https://tank153.tistory.com/

노파의문학공간

테마

<성경 속에 위인전> 모세에게 패배한 왕들/장지원

노파 2024. 11. 21. 00:02

 

<성경 속에 위인전> 모세에게 패배한 왕들

장지원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저편 해 돋는 쪽 곧 아르논¹ 골짜기에서

헤르몬 산²까지의 동쪽 온 아라바³를 차지하고

그 땅에서 쳐죽인 왕들은 이러하니라⁴

시혼은 헤스본에 거주하던 아모리 족속의 왕이라

그가 다스리던 땅은

아르논 골짜기 가에 있는 아로엘⁵에서부터 골짜기 가운데 성읍과 길르앗⁶ 절반 곧 암몬 자손의 경계 얍복 강까지이며 또

동방 아라바⁷ 긴네롯 바다까지이며 또

동방 아라바의 바다 곧 염해의 벧여시못으로 통한 길까지와 남쪽⁸으로 비스가 산기슭까지이며

옥은 르바⁹의 남은 족속으로서

아스다롯¹⁰과 에드레이¹²에 거주하던 바산¹³의 왕이라

그가 다스리던 땅은

헤르몬 산과 살르가¹⁴와 온 바산과 및 그술 사람¹⁵과 마아가 사람¹⁶의 경계까지의 길르앗 절반이니 헤스본 왕 시혼의 경계에 접한 곳이라

여호와의 종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을 치고

여호와의 종 모세가 그 땅을 르우벤 사람과 갓 사람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기업으로 주었더라

 

<노트>

아르논¹: 이 강은 시혼과 모압 왕국 사이의 경계이다(민21:13). 이 강은 산악지대의 협곡으로 여호수아 시대에 요새화 되어 이었다.

헤르몬 산²: 이 산은 다메섹에서 남서족으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있다. 헤르몬산과 아르논 골짜기 사이의 영토 경계는 동편의 고원지대 동쪽의 사막으로 이루어져 그 경계가 모호하다.

동쪽 온 아라바³: 아라바는 전체가 깊고 긴 단층으로 갈랄리 바다에서 남쪽으로 골짜기를 타고 아카바만에 달한다. 여기서는 요단 동편 곧 남쪽을 아르논 골짜기를 이르는 지역만 포함하고 있는 것 같다.

왕들은 이러하니라⁴ : 이제 여호수아의 각 지파별로 땅 분배 이야기가 나올 것 같다. 여기서 이제까지의 사건을 간략하게 요약하는 것 같다. 이 요약에서 모세가 성취한 일들이 여호수아가 성취한 일들과 함께 기록되어 있다. 이 장에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둔 승리에 대한 간략한 기록들과 가나안 사람들에게 입힌 패배들이 같이 기록되어 있다.

아로엘⁵; 아르논강 복쪽에 위치한 성읍으로 루우벤 지파에 할당되었다.

길르앗⁶: 이 지역은 아르묵강에서 아르논강에 이르는 요단 동편 고지대로 목초지를 포함하고 있다. 시혼이 얍복강 남쪽 길르앗을 다스렸다.

아라바⁷: 침하 지반으로 이곳을 통해 요단강이 흐르고 있다(수11:2, 12:1 주석 참조). 대체로 불모지로 요단 동쪽으로 사해 근처 광야 지역이다.

남쪽⁸: 남쪽으로 동쪽으로 뻗어 있는 바스가산을 지목하고 있다. 이곳에서 모세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았다. 이곳에서 시혼 왕국의 경계를 매듭짓고 있다.

르바⁹: 르바임은 암몬, 모압, 에돔, 가나안의 토착민을 말한다. 옥이 이 종족의 마지막 왕이었다. 그 밖에 살아남은 르바임은 헤브론 주위에 살았으며 아낙 자손(창15:5)으로 알려져 있다.

아스다롯¹⁰: 성(性)과 전쟁의 여신 아스타르테(Astarte) 의 히브리어 복수형. 이 성읍은 옥이 다스리던 완국의 아스다롯 숭배의 중심지로 갈릴리 바다 동쪽으로 32.2km 지점에 위치한 , 오늘날 텔아쉬타라로 확인된다.

에드레이¹²: 갈릴리 바다 남동쪽 고원지대로 옥의 왕도로 이곳에서 옥이 이스라엘사람에게 죽임을 당했다(민21:33-35, 신3:1-3).

바산¹³: 바르발강에서 남쪽으로 길르앗의 경계인 야르묵강에 이르는 긴네렛 바다 동편 지역으로 옥이 얍복강 북편 길르앗 절반을 다스렸다.

살르가¹⁴: 옥은 북쪽으로 헤르몬산까지, 동쪽으로 자신의 왕국 동단 경계의 산악지대에 위치한 살르가까지 다스렷다.

그술 사람¹⁵: 갈릴리 바다 동쪽에 있는 옥의 서쪽 지경에 사는 아람족의 하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쫓아내지 않았으며(수13:13), 그들은 다윗 시대까지 독립을 유지했다.

마아가 사람¹⁶: 그술 사람들이 사는 북쪽 홀레 호수 동쪽 늪지대가 내려 보이는 곳에 사는 종족, 그들의 중심 성읍은 오늘날 텔아빌로 확인된다.

 

2024.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