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파의문학공간

https://tank153.tistory.com/

노파의문학공간

자료실

접골목 효능

노파 2022. 5. 5. 04:40

접골목 효능

 

접골목 효능을 알아보기 전에 함유된 성분에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볼게요. 접골목에는 플라보노이드, 루틴, 정유, 유기산, 탄닌, 베툴린산, 올레아놀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접골목 영양성분

접골목 효능을 알아보기 전에 함유된 성분에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볼게요. 접골목에는 플라보노이드, 루틴, 정유, 유기산, 탄닌, 베툴린산, 올레아놀산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플라보노이드와 루틴은 약초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자주 들어본 성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항염작용과 진통제 효능』

접골목은 모세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타박상으로 인한 근육 내 염증이나, 부스럼이 생기면 접골목 차를 복용하여 치료하였으며, 이러한 방법은 해당 통증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진통효과가 있다.

 

『뼈 강화』

접골목에 함유된 베툴린, 베툴린산, 바닐린, 아세토바닐론 및 코니페릴알데하이드 등은 뼈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으며, 시링알데하이드와 함께 증식과 분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베툴린, p-하이드록시벤조산 및 프로토카테킨산 등은 세포염기성인산효소의 활성을 촉진한다.

접골목은 예로부터 뼈에 금이 가고 부러진 사람이 복용을 하여 골절치료를 하였으며, 손발이 삐었을 경우에도 접골목 차를 달여마시고 가지를 찧어 삔 부위에 붙여 통증을 진정시키는 용도로 활용되었다.

 

『콜레스테롤 저하』

접골목을 복용하면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이는 접골목에 함유되어 있는 α-리놀레산의 효능 때문이다.

접골목의 열매에는 α-리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열매유를 닭의 위에 주입한 결과 닭의 총콜레스테롤(TC), 중성지방(TG), 저밀도지단백(LDL) 및 동맥경화지수(AI) 등을 뚜렷하게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다.

 

『면역증강과 기억력 개선』

접골목의 과유는 체내의 임파세포 전화에 대해 강력한 촉진작용이 있으며, 시클로포스파미드에 의해 억제된 임파세포 전화율에 대해서도 비교적 강력한 회복작용이 있다. 또한 대식세포 내 산성인산효소의 활성을 촉진하며, 대식세포의 탐식작용을 증강시켜 면역력을 증강시켜준다.

접골목의 과유는 구세대 항생제 중 하나인 클로람페니콜에 의한 기억력 장애 및 알코올로 인한 기억 재현 장애를 뚜렷하게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접골목 차』

접골목 먹는 법은 차를 달여 마시는 게 보편적인 방법이. 하루3잔 정도가 권장하는 복용량으로 끓인 접골목 차는 냉장 보관한 접골목 차는 2~3일 내로 모두 섭취하는 게 좋고, 더운 어름에는 1~2일 내에 섭취하시길 추천합니다.

 

『접골목 차 끓이는 방법』

① 접골목을 잘 씻어 준비한.

② 물 2리터에 말린 접골목 30g 정도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③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에서 20~30분 정도 달인.

④ 따듯할 때 마셔도 좋다. 일상에서 냉장보관 한다.

⑤ 한번 달여, 접골목은 2~3번 정도 더 우려내어 복용할 수 있다.

 

『접골목 주』

접골목 먹는 법으로 술을 담가 약술로 먹는 법이 있다. 접골목 주는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통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신장보호, 해열, 발한, 진해, 이뇨작용 효과를 볼 수 있다.  

 

『접골목 부작용』

접골목은 성질이 평이하고 독이 없어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 또한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약초로 대부분의 사람에게 접골목 부작용이 없다.

그러나 아무리 부작용이 없는 약초라도 적정량을 복용하는 게 도움이 되며, 과다복용 시에는 몸에 불편함을 느낄 수가 있으니, 적정량 복용을 권장한다.

접골목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과다 복용시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생기는 사람이 있고, 임산부와 수유부의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 후에 복용 하실 길 권장한다.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복숭아의 효능  (0) 2022.05.09
느릅나무의 효능  (0) 2022.05.05
마가목의 효능  (0) 2022.05.05
사이찐빵의 효능  (0) 2022.05.05
벌나무의 효능  (0) 2022.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