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파의문학공간

https://tank153.tistory.com/

노파의문학공간

연필심

하나님의 경고

노파 2024. 9. 5. 04:10

 

2024년9월5일

하나님의 경고

 

 

주님께서는 부절제하고 타락한 세대를 더이상 참으실 수 없다. 성경에는 취하게 하는 술의 사용을 금하시는 엄숙한 경고가 많이 있다. 옛날 모세가 당신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소원을 진술할 때에 음주를 금지하는 다음과 같은 말씀을 했다.

“그가 이 저주의 말을 듣고도 그가 심중에 스스로 위로하여 이르기를 내가 내 마음의 생각대로 향하여 거듭 만취할지라도 평안하리라 할까 염려함이라. 여호와는 그를 용서치 않으실 것이요, 오히려 여호와의 분노와 질투가 그를 대적하여 피어 올라 이 책에 기록된 모든 저주를 그에게 내릴 것이며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천하에서 도말하시리라”(신 29:19, 20, 영문 흠정역).

솔로몬은 이렇게 말했다. “포도주는 거만케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무릇 이에 미혹되는 자에게는 지혜가 없느니라.” “재앙이 뉘게 있느뇨 근심이 뉘게 있느뇨 분쟁이 뉘게 있느뇨 원망이 뉘게 있느뇨 까닭 없는 창상이 뉘게 있느뇨 붉은 눈이 뉘게 있느뇨 술에 잠긴 자에게 있고 혼합한 술을 구하러 다니는 자에게 있느니라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이것이 마침내 뱀같이 물 것이요 독사같이 쏠 것이며”(잠 20:1, 23:29-32).이스라엘 사람들의 음주는 그들이 마침내 포로가 된 이유 중의 하나이다. 선지자 아모스를 통하여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화 있을진저 시온에서 안일한 자와 … 너희는 흉한 날이 멀다 하여 강포한 자리로 가까워지게 하고 상아 상에 누우며 침상에서 기지개 켜며 양떼에서 어린 양과 우리에서 송아지를 취하여 먹고 비파에 맞추어 헛된 노래를 지절거리며 다윗처럼 자기를 위하여 악기를 제조하며 대접으로 포도주를 마시며 귀한 기름을 몸에 바르면서 요셉의 환난을 인하여는 근심치 아니하는 자로다 그러므로 저희가 이제는 사로잡히는 자 중에서 앞서 사로잡히리니 기지개 켜는 자의 떠드는 소리가 그치리라” (암 6:1, 3-7).

“왕은 어리고 대신들은 아침에 연락하는 이 나라여 화가 있도다 왕은 귀족의 아들이요 대신들은 취하려 함이 아니라 기력을 보하려고 마땅한 때에 먹는 이 나라여 복이 있도다”(전 10:16, 17). “르무엘아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왕에게 마땅치 아니하고 왕에게 마땅치 아니하며 독주를 찾는 것이 주권자에게 마땅치 않도다 술을 마시다가 법을 잊어버리고 모든 간곤한 백성에게 공의를 굽게 할까 두려우니라”(잠 31:4, 5).

이와 같은 경고와 명령은 아주 분명하고 명확하다. 대중에게 봉사하는 요직에 있는 자들은 포도주와 독주로 인하여 율법을 잊어버리거나 재판을 왜곡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통치자와 재판관들은 다음과 같은 주님의 지시를 이행할 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 네가 만일 그들을 해롭게 하므로 그들이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반드시 그 부르짖음을 들을지라 나의 노가 맹렬하므로 내가 칼로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 아내는 과부가 되고 너희 자녀는 고아가 되리라”(출 22:22-24).하늘의 주 하나님께서 다스리신다. 그분만이 모든 왕과 통치자 위에 최고의 권위자이시다. 주께서는 포도주와 독주의 사용에 관한 특별한 지시를 성경 말씀 중에 주셨다. 그분은 그것들의 사용을 금하도록 엄중한 경고와 위엄으로 강조하셨다. 그러나 취하게 하는 음료에 대한 당신의 경고는 독단적인 권위 행사의 결과가 아니다. 주께서는 포도주와 독주에 탐닉할 때에 야기되는 재해를 피하도록 사람들에게 경고하셨다. 타락과 잔인성과 불행과 싸움이 부절제의 자연적인 결과로 발생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악한 거래에 뒤따르는 결과들을 지적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율법이 왜곡되지 않고 또 수입만을 위하여 미치게 하는 술을 파는 나쁜 사람들의 행위 때문에 발생하는 광범위한 불행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시기 위하여 그렇게 하셨다. ─ DC, 4-6.(절제 5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