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파의문학공간

https://tank153.tistory.com/

노파의문학공간

연필심

정부 관리가 그들의 책임을 저버릴 때

노파 2024. 8. 31. 04:30

 

2024년8월31일 안식일

정부 관리가 그들의 책임을 저버릴 때

 

 

백성을 다스릴 법률을 제정하는 사람들은 누구보다도 국가와 가정을 다스리는 기초가 되는 최고의 율법에 순종해야 한다. 다스리는 권세를 가진 자들은 자기들도 최고의 통치의 지배하에 있음을 깨닫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들이 마취제와 독주에 방종하여 그들의 정신이 약화되어 있는 한 이 사실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법률의 제정과 집행을 위임받은 자들은 그들의 모든 능력이 활기 있게 작용해야 한다. 그들은 모든 일에 절제함으로 거룩하고 속된 것에 대한 맑은 분별력을 유지할 수 있으며, 옛날 이스라엘 백성에게 분부하신 정의와 청렴 결백으로 다스리는 지혜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 …

백성들에게 봉사하도록 위임된 최고의 지위에 올라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이와는 정반대다. 그들은 이기적이고 일반적으로 마취제와 포도주와 독주에 방종한다. 변호사, 배심원, 상원의원, 법관과 국회의원들은 그들 스스로가 꿈꾸고 있는 인격의 소유자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잊어버렸다. 그들은 죄된 방종으로 그들의 능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그들은 높은 지위에서 타락되어 부절제와 방종과 각양 죄악으로 자신을 망친다. 부도덕으로 망쳐진 기능들은 각종 죄악의 문호를 개방해 준다. …백성들은 부절제한 사람들을 선출하여 요직에 앉히지 말아야한다. 그런 이들은 다른 이들까지 부패시키도록 영향을 끼치므로 큰 책임이 따르게 된다. 그들은 담배와 흥분제로 마취된 두뇌와 신경을 가지고 그들의 수준에 맞는 법률을 제정한다. 그러다가 술, 담배 기운이 끊어지면 의기 소침해지고 만다. 자주 인간의 생명이 저울대 위에서 떨고 있다. 생명과 자유 혹은 속박과 절망이 이런 요직에 있는 사람들의 결정에 달려 있다. 이런 일의 집행에 참여하는 모든 자들은 입증된 사람들, 자기 수양한 사람들, 정직하고 진실한 사람들, 뇌물을 단호히 거절하는 청렴 결백한 사람들, 그들의 바른 판단과 확신을 편파심과 선입견에 의하여 굽히지 않는 사람들이 되는 것이 얼마나 필요한가?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는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공평치 않게 하지 말며 거짓 일을 멀리하며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지 말라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 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출 23:6-8). ─ ST, 1880. 7. 8.

오직 철저히 절제하고 청렴한 사람들만을 입법 회의장에 보내고 공의의 재판을 집행하도록 선택해야 한다. 부절제하고 부도덕한 사람에게 재판이 맡겨질 때에는 재산과 명예와 심지어 생명까지라도 불안전하다.

술 마시는 배심원과 변호사와 증인과 심지어는 재판관의 불공정 때문에 얼마나 많은 무죄한 사람들이 사형 선고를 받았으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재산을 빼앗겼는가! ─ ST, 1886. 2. 11.(절제 46-48)